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7박 91 우즈베키스탄여행 41차] 우즈베키스탄의 세종대왕 '울루그벡'의 천문대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22:30

    >


    하나 8092하나 하나 809297박 9하나, 우즈베키스탄 여행기 티무르 제국의 유산 울그 베크 천문대 ​ ​


    >



    >


    아프라시압 박물관에서 우루구벡 천문대로 걸어가면 강이 본인으로 보인다. 아프라시압의 이름이 유래된 '시어프강'입니다.강을 골조로 흙벽과 푸르스름한 마을이 뻗어 있었다.


    아후라 시 아부 박물관에서 30분 정도 만에 도착한 울루그벡 천문대(Ulugh Beg Observatory).입장료는 박물관과 똑에 22,000호흡이었다. 쿠르 에밀의 입장료도 22,000호흡, 레키스탄의 입장료는 21,000에 숨으로 대등한 수준이었다


    >


    입구에 울그 벡의 동생이 햇빛을 쬐며 방문객을 바라보고 있었다.·밀자울루그벡(Mirzo Ulugh Beg/Ulugbek)는 티무르 제국(1370~1507)의 창시자인 티무르(Timur)의 손자이자 제국의 4대 군주입니다.그러나 제왕적 능력보다는 학자로서의 재능이 더 뛰어났고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


    하나부 한국인들은 우루구벡을 조선 세종에 비유하기도 합니다.의외로 두 사람 사이에는 같은 점이 있다.​ 하나. 한 왕조의 4대 군주, 조선은 한개 값 태조 이성계가 정부를 갖고 정치적 혼란을 3대 태종이 마무리한 뒤 안정된 시기에 4대 세종이 등장했습니다.티무르 왕조 또한 하나 값 티무르가 시작되고 그의 사후 본 인터넷 나는 혼란을 3대 샤루후이 종료하고 안정시키고 다음 울루그벡이 4대 군주로 즉위했다.초대 군주는 정부의 초석을 두면 2-3대에 걸쳐서 기강을 바로잡고, 4대째에 문화를 꽃 피운 군주가 본 인터넷 되신 줄 알고 있다. ​ 2. 하나 5세기 후와루동울루그벡의 생사 년도는 하나 394년~하나 449년 세종 대왕은 하나 397년~하나 450년에 한개 4세기 말에 태어나고 본인 하나 5세기 중반까지 대등한 시기에 살았다.울루그벡이 티무르 제국의 지배자가 존재한 기간은 불과 2년 남짓 했지만 하나 6세에서 사마르칸트의 총독으로 활동한 것이므로 그의 활동 기간에는 이견이 없는 것이었다 ​ 3. 문화의 발전, 세종의 업적은 쓰고 봐야 심한 것에 굳이 언급하지 않는다.우루그벡은 천문대를 세워 세종처럼 매년 천문을 관측하도록 하고 관측한 것을 바탕으로 별자리를 재정비했다.또 현재 사마르칸드의 랜드마크인 레기스탄에 최초의 마드라사(학문기관)인 '우르그벡 마드라사'를 세워 이슬람 세계의 학자들을 초빙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그는 티무르의 르네상스를 열었다고 평가된다. ​ 4. 왕자 출신의 학자 세종은 특히 언어 분야에 뛰어난 업적인 한글을 남긴 언어학자라면 울루그벡은 천문학자로서 이름을 남겼다. 심지어 우루구벡은 마드라사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습니다.이상하게도 우루그벡과 세종대왕은 전혀 다른 곳에 살던 본인과 같은 점이 있었다.이런 점을 알고 보니 더 관심이 많았다.


    >


    1420년대에 지어졌다는 울루그벡 천문대는 원형의 반만 남아 있었다.천문대와 마주보고 세워진 전시관만 해도 3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은 곳이었으나 세종 대왕과 비교하면 관심 로우오쯔다.


    >


    윗부분은 사라지고 아랫부분만 남은 천문대.원래는 아래에서 관측하는 것이라지만 우리는 위에서 내려다볼 수밖에 없었다.중앙에는 계단이 줄지어 있었고 그 계단을 따라 선로처럼 우뚝 솟은 길에는 눈금이 있었다.


    >


    마침 한국어를 해우즈베크인 한명과 대한민국인 한명이 들게 됐고, 천문대에 관한 이야기를 대한민국어로 본인 빼기에 좀 들어 봤다.우즈베키스탄인이 설명해 준 우루구벡 천문대의 원리는 우물에서 늘 보는 것과 같았다.우물 안에서는 주전천 어두워서 낮에도 별을 볼 수 있다는 설이 있는데, 이 천문대도 내부를 어둡게 하고 창문을 만들어 주야간 언제든지 창문을 통해 천문을 관측할 수 있는 원리를 썼습니다.밤에도 가로등이 켜져 밝은 곳에서는 별이 보이지 않지만 손으로 망원경을 만들어 빛을 가리고 보면 더 잘 보이는 것도 같은 원리 하나였다.


    >


    천문대에 면해 있는 건물은 마치 마드라사(Madrasa)처럼 생겼다.우루그벡 관련 부품을 전시하고 있다.


    >


    우즈베키스탄 초대 대통령 이슬람 카리모프가 우루구벡에 대해 쓴 찬사가 입구에 적혀 있었다.우루구벡의 초상 중에는 지구본과 비슷한 것도 있다.군주였지만 과학과 예술 탐구에 몰두한 학자인 그를 좋게도 나쁘지 않게 타 주었다.사실 그는 통치자의 자질은 별로 없었는지 티무르 제국 모두 지배자가 된 뒤 2년 만에 아들에게 살해돼 이에키앗다.


    >


    티무르 왕조 자체가 몽골 제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몽골풍의 초상화도 남아 있었다.티무르 제국을 1군 티무르는 몽골 제국의 차가타이 칸국을 형성한 부족 출신으로, 칭기즈칸의 후손('비비 다목 모스크바'의 전설을 남긴 비비하번째 왕비)와 결혼하고 정통성을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티무르는 칭기즈칸의 직계가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를 왕이 본 사람의 차량에 1콧지 없었다.대신 장군을 뜻하는 아미르(Amir)라는 칭호를 사용했다.


    >


    내부에는 우루구벡 시대의 궁전이 나쁘지 않아 코란 등이 전시되어 있었다.


    >


    또한 우루구벡 천문대의 원형을 상상해 만든 모형도 상당히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었다.


    >


    콜로세움처럼 둥근 건물 위에는 아마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는 천문관측기구가 놓여 있다.모양이 어디선가 자주 본 것 같다.


    >


    건물 중간쯤 붉은 원으로 표시된 지점이 현재의 입구라고 한다.그 윗부분은 소실되지 않았다.


    >


    계단처럼 된 부분이 각도를 과도하게 비추고 빛이 들어온 위치를 통해 태양의 고도 등을 파악하는 원리와 같다.창문으로 들어온 빛으로 눈금을 읽는 학자는 아마 우루구벡 본인일 것이다.당대의 유명한 천문학자로 알려져 있으니까.


    >


    우루구벡이 얼마나 과도한 유명한 천문학자였는지는 이 그림에서도 알 수 있다.이 그림은 울루그벡보다 200년 후의 폴란드의 천문학자 요하네스 헷벨롯토리우스(Johannes Hevelius)의 책의 삽화로 꼽고 있는 장면이었다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표현한 우라니아(URANIA)을 중앙에 두고 세계의 저명한 천문학자가 모이지만, 우라니아 오른쪽에는 고대 최고의 천문학자로 꼽히는 프톨레마이오스가 왼쪽에는 울그 벡이 표현되어 있다.


    >


    >


    당시 사용된 지구본이 나쁘지 않았고 시계로 보이는 기구 등 천문지리와 관련된 물건도 있었다.서울의 국립고궁박물관에서는 매우 비슷해서 신기했다.


    >


    전시실에서도 영어권 가이드로부터 귀동냥을 했다.사마르칸드 영토에서 과학기술이 발달할 수 있었던 이유를 그는 카라반에서 찾았다.그 밖에 여러 가지 이유가 있더라도 정확하게는 교류와 공유가 발전의 필요조건이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